중소벤처부, 지능형 전문가 활용지원사업 시행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는 제조현장 경험이 풍부한 퇴직전문가(스마트 마이스터)를 활용해 중소·중견기업의 지능형(스마트)공장 구축 및 운영을 지원한다고 17일 밝혔다.

지능형(스마트) 전문가(마이스터)는 대기업 등 제조현장 근무경력, 지능형(스마트)공장 구축·운영 관련 실무경험 등이 풍부한 퇴직전문가를 말한다.

중소벤처부는 지난 3월부터 대기업 등 제조현장 근무경험이 풍부한 퇴직전문가를 모집, 선정평가를 통해 300명의 지능형(스마트) 전문가(마이스터)를 선발했다.

또한, 사업내용과 전문가(마이스터)의 역할을 공유할 수 있도록 지난 14일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실에서 사업설명 및 사전교육을 진행했였다.

선발된 지능형(스마트) 전문가(마이스터)들은 17일부터 ‘지능형(스마트) 전문가(마이스터) 활용지원’ 사업을 통해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지능형(스마트)공장을 구축·운영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기술애로를 해결하고, 대기업의 제조비법(노하우)를 전수한다.

지능형(스마트) 전문가(마이스터) 활용지원 사업은 지능형(스마트) 전문가(마이스터)가 중소·중견기업을 방문해 지능형(스마트)공장 구축·운영 상담(컨설팅)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능형(스마트)공장 구축전략 수립, 제조현장 개선, 기술애로 해결 등을 위해 제조혁신 전문가의 지도를 희망하는 중소·중견기업은 동 사업에 신청가능하다.

지원유형은 총 3개 유형으로 기본형, 심화형, 종합형으로 구성돼 있어 기업의 구체적인 상황과 요구사항에 따라 맞춤형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단기·단순과제(기본형)는 전문가(마이스터) 1인이 2개월 내외로 방문해 기술애로 해결을 지원하고 장기·복합과제(심화형, 종합형)는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전문가(마이스터)조(팀)이 최대 6개월간 지원한다. 상담(컨설팅) 비용은 정부가 90%를 지원하며, 기업은 10%만 부담하면 된다.

올해 기업지원 규모는 총 1000개사로 지능형(스마트) 전문가(마이스터)는 지원유형에 따라 개인 또는 조(팀) 단위로 활동할 예정이다.

이영 중소벤처부 장관은 “지능형(스마트)공장 구축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중견기업이 지능형(스마트) 전문가(마이스터)의 전문적인 상담(컨설팅)을 받아 제조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