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전기안전公와 업무협약 체결

행정안전부는 18일 전북 완주군에 위치한 한국전기안전공사에서 전기안전공사와 민방위 시설(대피시설, 비상급수시설)에 대한 ‘전기안전 확보 및 인식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비상 상황시 국민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운영되는 민방위 시설의 전기 안전점검 필요성에 대해 양 기관의 공감대를 바탕으로 이뤄졌다.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향후 3년간(2023년 4월 18일~2026년 4월 17일) 민방위 시설에 대해 전기안전 점검 강화와 교육을 통한 국민의 전기안전 인식확산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먼저 올해까지 민방위 대피·급수시설 2만3252개소 중 정부지원시설 1469개소에 대해 전기안전공사 및 전국 13개 지사 전문인력을 활용해 지자체와 함께 우선 점검을 실시한다.

내년부터는 지자체 시설 및 공공용시설(2만1738개소)에 대해 관리주체와 협의를 통해 순차적으로 점검을 시행할 예정이다.

전기안전공사의 점검을 통해 전기로 인한 화재나 감전 등 전기안전 사고를 예방하여 민방위 시설 안전 확보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생활속 전기안전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해 전기안전교육도 추진한다.

먼저, 민방위 3~4년차를 대상으로 시행하는 민방위 사이버 교육과정에 전기안전 교육과정(선택과정)을 편성해 매년 70여 만명의 민방위대원에게 전기안전 교육을 실시한다.

이와 함께 민방위 시설을 관리하는 지자체 민방위 담당 공무원에게 필요한 직무역량 교육 방안도 마련하는 등 전기안전 인식확산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협약식에 이어 전라북도 전주시에 있는 민방위 경보·대피·급수시설을 방문하여 민방위 시설현황을 청취하고 운영 및 관리 실태를 점검했다.

박지현 전기안전공사 사장은 “재난관리 책임기관의 책무를 다하기 위해 50년간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국민안전과 관련된 모든 분야에 대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성호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민방위 분야를 시작으로 전 국민이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