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구매목표액은 총 118조4000억 목표

코로나19 이후 재도약을 준비하는 중소기업들의 판로확보가 필요한 시점에 2022년 공공기관의 중소기업제품 구매액이 약 119조원에 달함으로써 공공구매가 중소기업 판로의 버팀목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는 18일 국무회의에서 ‘2023년 중소기업제품 공공구매계획(안)’이 심의·의결된 후 이같이 밝혔다.

관련 법령에 따라 중소기업제품 구매목표를 이행해야 하는 공공기관(국가기관·지자체·공기업 등 856개 기관)의 지난해 중소기업제품 구매액은 118조9000억원으로 나타났다.

또한 공공구매 참여 중소기업들의 수가 2021년보다 18.1% 증가한 약 11민8000여개사로 이는 공공기관들이 코로나19 이후 판로확보가 필요한 중소기업의 제품을 적극적으로 구매한 결과로 풀이된다.

기술개발제품과 여성 및 장애인 기업제품 구매도 2021년도에 비해 늘어남으로써 중소기업들의 R&D 촉진과 사회적 약자 기업의 판로지원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중소벤처부가 산정하는 별도 기준(중소기업제품 구매비율이 85% 이상이면서 중소기업제품 구매액이 3000억원 이상)에 의한 구매 우수기관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어촌어항공단, 서울교통공사 등이며, 이들 기관 중 대구광역시교육청과 서울교통공사의 경우 중소기업제품 구매비율이 2021년보다 10% 이상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벤처부는 이와 같이 실적이 우수한 기관들을 연말에 개최하는 ‘2023년 공공구매촉진대회’에 우수성과기관으로 추천할 예정이다.

한편, 공공기관들이 중소벤처기업부에 제출한 올해 중소기업제품 구매목표액은 총 118조4000원이며, 이는 기관 전체 구매액의 75% 수준으로 올해도 공공구매를 통해 내수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중소벤처부는 구매목표 달성을 위해 공공구매제도 설명회, 구매촉진 교류회 등을 주기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며, 실태조사를 통해 실적을 점검하고 구매금액이 저조한 기관들을 대상으로 구매를 독려하는 등 해당 기관들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