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장관 회담…청정에너지파트너십 촉진

한·미 양국이 청정에너지, 기후대응 및 에너지 안보 공조 강화에 합의했다.

이창양 산업부 장관과 제니퍼 그랜홈(Jennifer Granholm) 美 에너지부 장관이 악수를 나누고 있다.
이창양 산업부 장관과 제니퍼 그랜홈(Jennifer Granholm) 美 에너지부 장관이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7일 이창양 장관과 제니퍼 그랜홈(Jennifer Granholm) 美 에너지부 장관이 ‘한미 에너지장관 회담’을 갖고 26일 양국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청정에너지 확산과 원전 협력 강화 등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조속한 이행을 위한 구체적 추진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양국 장관은 원전‧재생‧수소 등 무탄소에너지를 확대하고, 화석연료 의존도를 낮추며, 산업, 건물 및 수송 분야 에너지효율을 향상시키고, 핵심광물을 포함한 에너지자원 공급망 확보를 위한 에너지정책 관련 공동 협력 필요성에 공감했다. 또한 양국의 경제 전반에서 탈탄소화 지원을 목표로 한-미 에너지정책대화(Energy Policy Dialogue)를 통해 정책, 기술개발, 상용화 및 보급 부문에서 양국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양국 장관은 이번 한-미 정상회담에서 약속한 바와 같이 양국이 공동으로 △재원조달 수단 활용 △원전발주국 역량 강화 △보다 회복력 있는 원자력 공급망 구축 등을 통해 세계 시장에서 민간 원전의 책임있는 개발과 보급을 확대하기로 합의했다.

또한, 지속적인 청정에너지 공동연구, 기술개발, 실증 지원을 위해 상호 협의한 분야에 전문가들간 인력 교류, 투자 및 R&D 협력을 통한 청정에너지파트너십을 촉진해 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