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제네바 국제 발명품 전시회서 금상 등 4관왕

한국남동발전(사장 김회천)은 지난달 26~30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2023 스위스 제네바 발명품 전시회’에서 2점의 발명품을 출품해 금상, 은상, 사우디 및 폴란드 특별상 등 총 4개 분야에서 수상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26~30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2023 스위스 제네바 발명품 전시회’에서 남동발전은 금상, 은상, 사우디 및 폴란드 특별상 등 총 4개 분야에서 수상했다.
지난달 26~30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2023 스위스 제네바 발명품 전시회’에서 남동발전은 금상, 은상, 사우디 및 폴란드 특별상 등 총 4개 분야에서 수상했다.

스위스 국제발명대전은 뉘른베르그(독일), 피츠버그(미국)와 함께 세계 3대 국제발명품 전시회 중 하나로 올해에는 총 40여개국 1000여점의 발명품이 출품됐다.

남동발전은 이번 대회 발전설비 정비분야에서 △ 증강현실을 기반으로 하는 발전설비의 예지보전 시스템 및 방법 △ 튜브타입 유실탄 재투입 시스템을 출품했다. 이들 발명품은 남동발전의 발전소 현장의 어려움에 대한 직원들의 의견을 외부에 공개해 중소기업과 공동 추진한 R&D 신기술이다.

국내 중소기업인 퓨쳐메인과 공동 개발한 ‘증강현실을 기반으로 하는 발전설비 예지보전 시스템’은 많은 참가자들의 관심을 불러일으켰고, 시스템의 독창성과 기술력을 인정받아 금상 및 사우디 발명협회 특별상을 수상했다.

‘튜브타입 유실탄 재투입 시스템’ 역시 국내 중소기업인 부림ENG와 공동으로 완성한 기술이며, 발전소 석탄 이송 유실탄을 자동으로 제거해 위험작업을 예방할 수 있는 의미를 인정받아 은상 및 폴란드 발명협회 특별상을 수상했다.

김회천 남동발전 사장은 “앞으로도 R&D 지원 사업을 통해 우수한 기술이 사장되지 않고 사업화에 성공하는 날까지 집중 지원해 국내 중소기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고수요·고가치 아이디어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