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 저탄소그린에너지사업단·학성여고와 업무 협약 체결

에너지경제연구원(원장 직무대행 양의석), 울산대학교 저탄소그린에너지 사업단(단장 오은석), 학성여자고등학교(교장 박윤한)는 4일 울산대학교에서 ‘탄소중립과 에너지’ 고시외 과목 개설 및 교과서 개발을 위해 상호 교류 및 협력할 것을 합의하고 업무 협약식을 가졌다.

에경연, 울산대 저탄소그린에너지 사업단, 학성여고는 4일 울산대에서 ‘탄소중립과 에너지’ 고시외 과목 개설 및 교과서 개발을 위해 상호 교류 및 협력할 것을 합의했다.
에경연, 울산대 저탄소그린에너지 사업단, 학성여고는 4일 울산대에서 ‘탄소중립과 에너지’ 고시외 과목 개설 및 교과서 개발을 위해 상호 교류 및 협력할 것을 합의했다.

세 기관은 각 기관이 보유한 자원과 역량을 바탕으로 협력 체제를 구축해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시행을 앞두고 탄소중립과 에너지 분야의 교과서 개발을 위한 정보 및 연구 활동 교류, 교과서 개발에 필요한 집필진·연구진·교원 등 인적 자원의 지원 및 협력 추진, 관련 연구, 자문, 교육 활동 등의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탄소중립과 에너지’ 교과서의 주요 내용은 에너지의 이해, 에너지와 국민경제, 기후변화와 탄소중립사회로의 이행, 온실가스 감축의 경제학 등으로 구성될 예정이며, 에너지경제연구원의 박사급 연구원들이 집필하고, 울산대학교 저탄소그린에너지사업단의 교수 및 연구원들이 자문·검토를 수행할 계획이다. 또한 학성여고 교사들은 단원별 성취수준 및 학생 수준에 맞는 학습활동 개발에 참여하기로 했다.

양의석 에경연 원장 직무대행은 “에너지정책분야 유일의 국책연구기관으로서 정관에 명시된 미래세대에 대한 에너지교육을 통한 에너지분야 인재양성 기반 구축 및 연구성과의 대국민 확산에 지속적으로 기여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오은석 울산대 저탄소그린에너지사업단장은 “대학과 지역공공기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울산지역의 핵심 산업인 저탄소 그린에너지분야에서 지역에 정주할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박윤한 학성여고 교장은 “울산지역의 에너지전문가들과 교원들이 교육의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하며, 지속가능발전 교육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만들어진 ‘탄소중립과 에너지’ 교과서는 학성여고에서 울산시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설되는 공동교육과정 수업에서 우선 활용될 예정이며, 탄소중립과 에너지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은 수강신청을 통해 수업을 들을 수 있다.

이번 사례는 국책연구기관과 지역대학 및 일선 고등학교가 협력하여 지역의 특색에 맞는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개발하고 학생 수요에 맞는 교과목을 개설하는 최초 사례가 될 것이다. 또한 에너지정책 전문가들과 현직 교원들에 의해 개발된 ‘탄소중립과 에너지’ 교과서는 향후 확산활동을 통해 전국의 고등학교에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