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장주기 ‘배터리 에너지저장장치(BESS)’ 중앙계약시장 입찰 공고(65MW/260MWh)

제주지역에 전력수급 안정화와 재생에너지 출력제어 문제 완화를 위한 에너지저장장치(ESS) 설비가 본격 도입된다.
산업부는 지난 18일 제주 장주기 “배터리 에너지저장장치(ESS)”(이하 BESS) 입찰공고를 계기로 국내 최초의 저탄소 전원 중앙계약시장을 개설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계통 안정화에 기여하고 재생에너지의 변동성에 대응하기 위한 유연성 자원으로서 에너지저장장치(ESS) 도입 필요성이 논의되어왔으나, 전력도매가격(SMP) 단일가격으로 보상하는 현 전력시장 체제에서는 고비용인 에너지저장장치(ESS)의 실질적 보급이 어려웠다. 이에 전력계통 포화 및 재생에너지 출력제어 문제가 가장 시급하다고 판단되는 제주도에 우선적으로 장주기 에너지저장장치(ESS) 중앙계약시장을 도입하게 됐다.
이번에 시행되는 제주 BESS 중앙계약시장제도는 ESS 입찰을 통해 가격과 물량을 결정하는 장기선도계약을 체결하고 향후 설비·준공·운영시 사전에 계약한 가격으로 보상하는 방식이다.
이번 경쟁입찰에 참여한 발전사업자들은 4시간 이상 운전가능한 장주기 에너지저장장치(ESS) 설비를 건설, 운영하고 15년간 낙찰가격으로 보상을 받는다. 에너지저장장치(ESS)로 남는 전력은 충전하고 부족한 전력은 방전함으로써 변동성이 큰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이 높은 제주지역의 전력수급을 안정화하고, 재생에너지 출력제어 문제도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제주지역의 장주기 ESS 중앙계약시장 도입의 기대효과로는 전력계통의 안정화 및 전력가격 변동 리스크 완화등이다. 즉, 실질적 ESS 보급확대를 통한 계통안정화 및 재생E 출력제어 문제를 해소다 하는 것이다.
또 사전 계약가격 결정으로 연료가격 연동에 따른 전력가격 변동리스크 완충,ESS 발전사업자의 사업 불확실성 완화 및 지속가능성 제고 기대등이다.
입찰일정은 입찰공고 및 접수(8.18~10.27),입찰서 평가(11월중),우선협상대상자 확정 및 낙찰자 발표는 11월 말에 결정될 예정이다.
한편, 금번 입찰물량은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상 ’24년도 에너지저장장치(ESS) 도입 목표물량인 65MW/260MWh (65MW를 4시간 동안 충·방전 가능한 용량)으로, 제주계통 안정화를 위해 단기적으로 필요한 물량에 해당한다. 최종 낙찰자는 사업자별 입찰가격인 가격지표와 기술능력, 화재 및 설비안정성, 산업·경제 기여도 등 비가격 지표를 종합 평가하여 연말까지 선정할 계획이다. 상세한 입찰내용은 중앙계약시장 관리기관인 전력거래소 공지사항(www.kpx.or. kr, 8월 18일 17시 게시)을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