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5일 공공기관운영위원회 열어 최종 확정
전기요금인상 제때에 인상할 수 있어야 최적임자
한전의 재무위기 극복에 최선 다해야 환영 받을 것
전력산업계 고사위기 정책당국 해결책 내놓아야

사상 초유로 정치권 인사인 김동철 전 국회의원이 한전 차기 사장으로 유력하게 거론 되고 있는 가운데 현재의 일정대로 라면 다음달 15~20일 사이에 취임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5일 공공기관운영위원회가 개최돼, 3배수 후보자중 낙점된 인사가 산업부 장관의 추천을 거쳐 대통령이 임명하면 한전 이사회 및 임시 주총 등을 거치는 절차를 진행하는 과정이 남아 있다.
현재 비상사태를 겪고 있는 한전은 물론 전기산업계는 경영정상화에 도움이 되는 사장을 간절하게 원하고 있다.
그만큼 이러한 분위기는 한전의 위기가 극에 달했다는 것을 반증한다. 한전의 부채가 200조를 넘었고 하루 평균 이자가 약 70억원, 한달 약 2000억원을 순전히 이자만 내고 있는 한전의 형국을 목격하면서 이제는 관련업계 차원을 넘어 전국민이 우려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또 2021년이후 9분기 연속 적자를 겪고 있는 한전이 내년말이면 한전채 발행을 못해 운영자금 마련도 못하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도 예견되고 있어 걱정을 더하고 있다.
이제는 삼척동자도 아는 이러한 한전의 계속되는 적자는 전기요금 인상을 제때에 하지 않은 것이 가장 큰 원인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최선의 대책은 전기요금 인상인데 현재의 국내 경제 여건을 감안하면, 이를 과감하게 실행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올상반기 영업손실만 8조원을 기록했고 3분기 전기요금 인상이 동결돼,다음달 4분기 전기요금 인상이 단행 되어야 하지만 과연 올리는 것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이 많다.
한전이 겪고 있는 재무적 위기는 전력의 안정적 공급의 차질, 한전채 발행으로 인한 금융시장 왜곡, 에너지 산업의 생태계 불안 등 국가 경제 전반에 미칠 파급 효과가 크다.
이미 전력산업계는 한전의 발주물량 감소를 경험하고 있으며 진행되고 있는 공사중단으로 인한 경영상의 어려움에 봉착하고 있다.
언제 제품 발주가 나올지, 중단된 공사가 재개될지 모르는 작금의 상황에서 자금난을 겪고 있으며 만들어 놓은 제품의 재고가 쌓여 막대한 손해를 호소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다.
지금의 이같은 위기 사태를 목격하고서도 국가적으로 방관한다면 기술력 있는 중소기업들이 고사될 우려가 높다.
또 건설중단으로 인한 영향 때문에 앞으로 전력계통상 문제로 인한 원자력, 재생에너지, 화력 등 모든 발전소들의 발전제약이 증가하는 현상도 초래될 수 있다.
따라서 지금의 위기를 타개 할 수 있는, 즉, 전기요금 인상에 선봉장이 될 수 있는 차기 한전사장을 관련업계는 바라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