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인력 효율화로 건설사업 인력 확보 및 빛드림본부 현장 조직 강화

 

남부발전(사장 이승우)이 한전 경영위기 극복 노력에 동참하며 경영위기 극복을 위한 강도 높은 조직·인력 효율화를 추진한다.
남부발전은 24일 제 10차 이사회에서 전사 조직·인력 효율화를 내용으로 하는 ‘조직개편에 따른 직제규정 개정(안)’을 의결했다. 금번 조직개편은 본사 1단, 4처실, 11개부서 축소를 통해 본사인력 30%(120명)을 감축한다.
조직개편(안)의 주요내용은 본사 기획·관리 조직 슬림화 ▲ 본사 디지털인프라 및 신재생사업개발 기능 전문화를 위한 특수사업소로 분리 ▲ 저이용률 빛드림본부 조직축소 ▲ 신규 건설사업으로 인력 재배치이다.
본사 기획·관리 조직 슬림화 방안으로 ▲ 재무경영처 신설 및 투자관리실을 출자관리부로 축소, 재무경영처에서 통합·관리을 통해 재무건전성 제고를 추진하며, ▲ ESG경영기획처와 경영관리처를 ‘기획관리처’로 통합 ▲ 수소융합처와 기후환경품질실을 ‘신성장사업처’로 통합운영하여 조직 효율화 및 정부정책 이행을 적극 추진한다.
특수사업소 분리 방안으로는 ▲ 회사 인프라 전반에 생성형 AI 도입을 위하여 AI혁신부 신설 및 디지털과 인프라 담당 조직을 특수사업소로 개편, ▲ 본사 신재생사업처와 세종시에 위치한 신재생권역사업실을 신재생사업처로 통합하여 유사·중복기능을 제거하고 효율적인 조직으로 개편한다.
또한, 조직축소 및 인력재배치 방안으로 ’24년도 발전 이용률 전망에 따라 이용률 저하가 예상되는 영월과 삼척빛드림본부의 조직을 4부 축소·통합하고 신규 건설사업으로 인력을 재배치해 석탄화력발전소 폐지에 따른 대체복합 건설을 차질없이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승우 사장은 “한전 경영위기 극복을 위하여 남부발전도 전사적 조직·인력 효율화를 통해 강력한 경영혁신을 적극 추진하겠다.”라며 “개편된 조직을 통해 안정적 전력공급은 물론 경영위기에 적극 대응하는 기업으로 다시 태어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