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진종합전기(주)
김 정 환 성진종합전기(주) 대표이사
1989년 5월 성진종합전기주식회사를 창립하여, 34년 동안 전력산업분야에 외길을 걸어오면서 높은 품질과 기술을 바탕으로 국내 전력산업의 주축인 변압기를 개발, 제작, 납품하고 있으며, 전력의 안정적인 공급에 중추적 역할을 하는 변압기 개발과 납품을 통해 국가경제발전에 기여한다는 자긍심을 가지고 철저한 품질보증체제와 환경경영체제를 유지하며 최선의 노력을 다해왔다.
2009년까지 한국전력공사 및 주요 관공서에 납품하는 내수위주의 사업에서 기업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수출다변화 전략으로 최초수출이 2010년 시작하여 필리핀에 유입식 주상변압기를 연간 200백만불, 예멘에 유입식 배전용변압기 연간최대 50만불 , 모잠비크에 유입식 삼상 배전용변압기를 연간 50만불을 수출하고 있으며, 2022년엔 수출 400만불까지 이루었습니다. 특히, 아래의 표1와 같이 2022년부터 미국의 전력청들과 총액 3800만불 규모의 배전용변압기 대형계약을 체결하여 현재 제품을 개발하고 납품을 하고 있다.
지속적인 수출물량 확보와 변압기 생산량 확대를 위하여 6000평 규모의 제2공장을 경기도 화성시 석포리 일대에 2022년 8월 착공하여 2023년 6월 준공을 하였으며, 철도 단권변압기, 내진형 몰드변압기, 지하매설변압기등 변압기 품목의 다변화와 개폐기개발 등을 진행하고 있다.
21세기의 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경영혁신의 일환으로 VISION 전략수립, 신경영을 도입, 경영의 내실화를 위한 조직 재구축, 정보시스템등을 구축하여 2023년에는 2022년 대비 매출은 230% 증가, 수출은 430%로 크게 증가했다. 철저한 원가관리와 자재에 대한 안전재고의 개념을 도입하여 적정수준의 안전재고를 확보하여 제품생산에 차질이 없도록하며 과잉재고의 부담등을 줄여 재무비용의 절감등 원가절감 활동을 통하여 회사 이익을 확보하여 향후 지속 발전할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였습니다. 그로인해 기술혁신형중소기업, 경영혁신형중소기업, 벤처기업, kepco Trusted partner 업체(한전)로 선정되어 경영혁신에 더욱 더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전력품질 혁신과 Zero Defect를 목표로 합리적인 경영품질시스템을 운영하여 ISO-9001, ISO-14001 통합인증은 물론 고효율에너지기자재 인증등 국내의 높은품질인증을 획득하였으며, 적극적인 개선활동 및 제안제도 활성화, TPM, 설비자동화로 원가절감과 변압기 납품품질을 크게 향상시켜 2022년 한국전력공사 표창장도 수여 받았습니다.
국내는 물론 해외 PL(제조물 책임)보험에도 가입하여 소비자권익에도 적극적으로 보호하고 있다. 대표이사 이하 모든 임직원들은 품질경쟁력이 국가 및 전력산업의 경쟁력임을 인식하고 몸소 실천하고 있다.
전력신기술 개발을 위해 2010년 기업부설연구소 설립하고 최근 3년간 매출액의 5%이상을 연구개발비로 투자하고 있으며 2018년 경북대학교 주최하는 ‘변압기 고장 진단용 스마트 복합 센서 단말 및 원격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하여 상용화 개발을 추가로 진행하고 있으며, 년 2건 이상 지속적으로 신제품 및 신기술을 개발하여 KS 인증, 고효율기자재인증, 내진형변압기인증, 특허현황과 같이 등 11건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성진종합전기는 안정적인 변압기 기술력을 바탕으로 GIS, 개폐장치 등 품목 확충을 추진하여 종합 중전기기 강소기업을 목표로 모든 임직원이 최선을 다해 품질 높은 전력기자재 개발을 통해 국가 전력산업 발전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를 인정받아 기술혁신형중소기업(INNO-BIZ)에 선정되어 국가 기술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