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케어, ㈜아크론에코, ㈜코네스, ㈜한빛레이저, ㈜해븐코리아에 집중 지원 나서

 

원자력연구원이 올해 유망 강소기업 5개 사를 ‘KAERI 코어기업’으로 지정하고, 글로벌 강소기업 육성을 위한 집중 지원에 나선다.
올해 연구원이 선정한 5개 기업은 ㈜뉴케어, ㈜아크론에코, ㈜코네스, ㈜한빛레이저, ㈜해븐코리아다. 21일 ‘KAERI-코어기업’ 지정패 수여식과 상생 협력 방안에 대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KAERI 코어기업’ 제도는 연구원이 성장 가능성이 높은 소수 기업을 집중 육성하기 위해 2021년 도입됐다. 연구원은 기업 규모와 수익성, 안정성 등 재무지표는 물론 연구원과의 협력 정도, 기술 경쟁력, 글로벌 시장 규모 및 성장 가능성까지 종합적으로 평가해 280여 개의 연구원 패밀리기업 중 신중하게 코어기업을 선정한다.
2021년 3개 기업 선정을 시작으로 작년 5개, 올해 5개를 선정했으며, 매년 소수의 기업을 추가해 최대 25개 기업까지 인적·물적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연구원은 선정된 코어기업들이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코어기업 육성지원사업 운영, 기술지원사업 우선 선정, 정부·연구개발특구 중대형 과제 연계, 인력파견, 투자유치, 시설·장비 활용, 제품·기술 마케팅 등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에 코어기업으로 지정된 ㈜뉴케어는 2008년 설립된 방사선 계측장비 및 우주자원 탐사 장비 개발 전문기업이다. 연구원 기술 이전으로 방사선을 이용해 석유화학 산업의 공정 설비 건전성 진단 등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다누리호에 탑재된 달 자원 탐사 장비를 설계·제작했으며, 현재 아르테미스 II·III 프로그램에 필요한 탐사 장비를 개발하고 있다.
㈜아크론에코는 2021년 설립한 고분자 처리기술 개발 전문기업이다. 복합 재질의 고분자인 폐플라스틱을 분해해 자원화하는 소형 열분해 장치를 개발했다.
또, 원전 정비 시 방사능 제거에 필수적인 초음파 화학제염 설비를 국내 최초로 개발해 ㈜두산에너빌리티에 공급하는 등 방사능 제염 분야에서도 두드러진 성과를 거뒀다.
㈜코네스는 2004년에 설립한 원자력 엔지니어링 전문기업으로 국내 최고의 방사성폐기물 처리·처분 기술을 바탕으로 다수의 관련 장비를 개발하고 특허를 확보했다. 독보적 기술력으로 사용후핵연료 저장·운반·처분 분야도 선도해 가고 있다.
㈜한빛레이저는 연구원 창업기업으로 1997년 설립된 산업용 레이저 전문업체다. 산업용 레이저 가공 기술 기반의 다양한 제품을 상용화하는 데 성공했으며, 국내 자동차 생산 기업과 이차전지 제조 기업 등 핵심 산업의 레이저 솔루션 파트너로서 입지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미래 시장 가치를 인정받아 내년 1월 코스닥 상장이 확정됐다.
㈜해븐코리아는 2019년 설립된 친환경 고분자 복합재료 가공 전문기업이다. 친환경 탄성 복합 방수제, 흙 콘크리트 혼화제, 방사능 저감물질 도포제 등을 제조한다. 연구원이 라돈 차단 조성물 특허 기술을 출자해 올해 연구소기업으로 출범했다.
연구원 주한규 원장은 이날 행사에서 “우리 코어기업들이 수년 내 탁월한 성과를 창출해 명실공히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