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65kV 성공적인 건설사업 수행 자부심 및 전력망 건설지연 해소를 위한 패러다임 혁신업무가 회사생활의 가장 큰 터닝 포인트

Power  Interview
서 철 수  한전 부사장(전력계통본부장)
서철수 한전부사장(전력계통본부장)은 전력망건설의 최고 전문가다. 취임 100일을 맞은 서철수 부사장은 30년전인 1994년도에 한전의 송전전압격상추진반에서 근무하면서 국내 765kV시대를 여는데 큰 역할을 했으며 ‘22~‘23년 송변전건설단장 재직시에는 건설업무 패러다임 혁신을 위한 15과제를 선정, 추진하여 송변전건설사업의 업무를 획기적으로 개선하는데 기여했다.
서철수 부사장은 취임 이후, 전력계통본부가 주인의식을 가지고 기존의 업무방식 등을 근원적으로 바꾸지 않으면 당면한 위기상황을 극복할 수 없다는 생각으로 본부업무 전반에 대한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2월 본부산하 사업소장 전체가 참여한 혁신 대토론회를 개최하여 이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도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선제적 계통계획·조기건설 착수와 예방적·종합적 설비관리체계로 전환하기 위한 혁신추진 기본방향을 설정하였다. 이번달 내로 세부 실행방안을 담은 ‘전력계통 혁신 종합대책’을 수립할 예정이다.
그는 전력망건설이 시급한 현안이 되고 있는 지난해 말 정식 취임하여 눈코뜰새 없이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다.
본지는 지령 1000호를 맞아 송변전 건설사업 등 산적한 과제를 한올한올 풀고 있는 서철수 부사장을 지면에 초대했다.
취임 100일을 맞고 있습니다. 취임 이후 가장 역점을 두고 추진한 일은.
잘 아시다시피, 현재 우리나라 전력계통은 과거에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조화로운 전원믹스 구현을 위해 확대되고 있는 원전, 재생e 등 무탄소 전원을 전력망에 신속하게 수용해야 하며, 반도체 클러스터 등 대규모 첨단산단에 전력을 적기에 공급해야 하는 등 전력망 건설물량이 폭증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무탄소전원 연계를 위한 전력망 투자비는 2년전 수립된 9차 설비계획과 비교했을 때 무려 3배 가량 증가한 34.4조원으로 추산하고 있으며, 수요를 공급하기 위한 전력설비 건설 투자비도 약 2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러한 추세가 계속된다면 대한민국 건국시부터 지금까지 구축한 전력망의 약 2배를 2050년까지 새로 구축해야 할 것입니다. 아울러, 재생e와 같은 경직성 자원의 증가 등으로 전력계통의 복잡성이 증가하고 있으며, 기후변화로 인해 설비운영의 난이도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우리 본부는 이런 에너지대전환 시대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3년에 걸쳐 건설패러다임을 혁신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해왔고 전원개발촉진법 개정 등 소기의 성과도 얻었지만, 전력망 적기 건설과 안정적 전력공급이라는 본연의 임무를 완벽히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는 내외부의 부정적 시각을 완전히 불식시키기는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그리하여, 사회적 영향력이 큰 주요 핵심사업들의 이행력 제고를 위해 경영진의 사업관리 방식과 역할을 강화하였습니다. CEO와 제가 핵심 사업현장, 민원현장을 수시로 직접 방문하고 주요 인사와 주기적인 대면 소통을 하는 등 현장밀착형 문제해결을 추진해 왔습니다. 향후에는 이를 더욱 강화하여 수도권-동해안HVDC 건설현장 등 국가적으로 중요한 건설현장에 제가 매주 상주하면서 직접 공정관리를 하고 민원을 대응하는 등 적기 준공을 위해 온몸으로 뛸 계획입니다.
본연의 임무 완수와 더불어 사장 경영방침 구현 및 새로운 성장동력 창출을 위해 성숙한 국산기술을 기반으로 신규 수익을 창출하고자 합니다. 기술이전 등을 통해 HVDC의 기술을 확보하고, 국내 실증을 통해 Track-Record를 확보하는 등 국내 HVDC 산업생태계를 조성하여 해외사업에 진출하는 발판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또한 우리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최첨단기술인 변전설비 예방진단 시스템 등을 기자재와 패키지하여 해외수출 등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계획입니다.
이외에도 세계 최고 수준의 전력계통 운영· 전력설비 유지보수 기술을 보유한 한전의 저력을 토대로 신기술·신사업 아이템을 계속해서 발굴해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해내겠습니다.

전력망 적기 건설이 가장 시급한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는데 이를 위한 계획은.
전력망 지연요소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총 3가지 주요 혁신대책을 추진하려고 합니다. 먼저, 전력설비에 대한 사회적 수용성을 개선하기 위해 정부·지자체의 책임과 역할을 강화하겠습니다. 전력망 적기 건설에 대한 지자체의 참여 및 책임성 제고를 위해 전력망 설비계획 수립단계에서 지자체와의 사전협의를 시행할 예정입니다.
두번째로는 건설기간 단축 및 지연방지를 위한 건설 프로세스를 혁신하고자 합니다.
첨단산단 전력공급 등의 국가기간망에 대해서는 사업 조기착수로 만연화된 사업지연을 예방하고, 올 1월부터 시행되는 전원개발촉진법 개정사항을 전 건설사업에 반영하여 사업승인 소요기간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그리고 국가경쟁력과 직결된 주요 사업은 정부주도의 사업추진이 이루어질수 있도록 최근 입법발의된 특별법이 조속히 제정되도록 노력할 계획입니다. 추가로, 신장비, 신공법 적용을 통해 시공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는 방안도 마련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는 내부 건설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주요 핵심사업에 대해서는 직원의 비중을 축소하고 3직급 간부 중심의 전담조직으로 재편성하는 방안을 검토중입니다. 이는 대외 협상력과 사업에 대한 책임성을 강화하려는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건설분야 경력직 신입사원들의 채용 확대를 통해 건설사업소의 전문역량을 강화하고 근무여건개선 및 사업성과에 따른 획기적 보상방안을 마련하여 직원들이 애정을 갖고 건설본부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여건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계획입니다.

500kV 동해안-수도권 건설이 제대로 이뤄져야 할 것으로 보이는데 현재 진행사항은.
본 사업은 지난 2009년 765kV 교류(AC) 송전방식으로 최초 계획되었으나 지중화 가능, 철탑 규모 축소 등 주민수용성에 상대적으로 유리한 HVDC특성을 고려하여 ’16.5월 500kV 직류(DC) 방식으로 송전방식을 변경하여 추진하였습니다.
하지만, 지역주민, 지자체 등이 참여한 ‘입지선정위원회’ 제도를 도입하여 보다 공정하고 투명하게 입지가 선정될 수 있도록 노력했음에도 불구하고, 환경단체를 비롯한 일부 주민의 물리적인 방해 및 지자체의 비협조 등으로 일부 구간의 경우 위원회 구성에만 2년이 걸리는 등 입지선정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19년부터 경영진을 중심으로 현장밀착 소통을 강화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지자체의 숙원사업을 발굴·지원하고 다양한 주민지원 활동과 지역주민과 소통을 위한 소통 쉼터를 마련하는 등 주민들의 마음을 얻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지난 ’22.2월 약 5년 9개월 만에 230km에 이르는 전체 경과지를 최종 확정하였고, 이후 지연된 사업을 조속히 추진하기 위하여 정부-한전 One-Team으로 전방위적 노력을 시작하였으며,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긴밀하게 협의한 끝에 지난 ‘23.12월 전체 11구간에 대한 환경영향평가를 완료하고, 이어 ’24.2월에는 사업 승인까지 마칠 수 있었습니다.
주민과의 상생을 위해 찾아가는 사업설명회, 경과지역 희망·사랑 나눔콘서트 개최, 찾아가는 이동사진관, 수해 피해 지역 구호물품 지원 등 주민 공감대 형성의 노력으로 현재는 전체 76개 경과지 마을 중 82%에 해당하는 62개 마을로부터 사업추진에 대한 동의를 구하였고, 금년 3월부터 본격적인 공사가 시행될 예정입니다.

세계적 추세인 HVDC 기술 확보를 위한 한전의 노력은.
전 세계적으로 장거리 대용량 송전, 국가간 비동기 계통 연계, 재생e 접속 등으로 인해 HVDC 시장은 2023년 14.7조에서 2030년 23.1조로 연평균 6.7%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미래 전력망 산업 분야입니다.
전류형 HVDC는 2012년 GE와 합자회사(KAPES)를 설립하여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핵심기술을 이전(87%, ‘23년말) 받고 있으며, 제작·조립기술은 LS일렉트릭을 통해 ’23년말 기준 90% 완료하였습니다.
전압형 HVDC는 국내 제작사와 정부과제를 통하여 양주변전소에 200MW급 BTB HVDC 국산화 개발·설치를 완료하고 준공시험 중에 있으며, 향후 실증을 통해 Track-Record가 확보되면 해외 소규모 틈새시장 진출도 가능하리라 판단됩니다.
HVDC의 국산화는 중요하지만, 이에 따른 관련분야 국내 중소기업의 생태계 조성도 필요하여 중소기업 협력과제를 통해 필터 보호반(유성계전, ‘20년), 리액터(코아전기, ’21년) 등을 개발 완료하였으며, 제주#1 HVDC 노후 외산 커패시터를 국산 기자재로 대체 설치하는 등 국내 유망기업 육성과 예비품 적기확보 등 설비운영 신뢰도를 제고하고 있습니다.
HVDC 케이블 부문은 2014년 세계에서 두 번째로 500kV MI케이블을 개발하여 2023년 북당진-고덕 HVDC 건설사업에 설치·운영 중이며, 2017년부터는 연구과제를 통해 500kV DC XLPE 케이블 개발을 완료하고, 향후 동해안-신가평 HVDC 건설사업에 설치할 예정으로 한전이 제작사와 함께한 기술개발이 국내 HVDC 사업을 기반으로 Track-Record 확보와 기술력 강화로 이어져 현재는 세계 5위권 기술력으로 설계·제작·시공 全 주기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선진 제조사와의 기술격차 해소와 HVDC 산업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산업부와 협업하여 산·학·연 합동 “HVDC 기술·산업포럼”을 발족(‘24.2)하는 등 국내 HVDC 기술 국산화를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호남권의 재생e 지역편중 및 수도권의 데이터센터 수요등에 대비한 새로운 전력망 계획은.
국내는 호남, 강원 등 일부 지역에 재생e가 집중되어 송전계통 설비 과부하 및 과도 불안정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배전망으로 접속신청되는 소규모 재생e는 송전 계통의 과밀도에 대한 검토 없이 발전허가가 진행되어 재생e 집중지역의 계통포화 현상을 더욱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와 협의하여 ‘계통포화변전소‘를 지정하고, 해당 변전소에 대해서는 송전뿐만 아니라 배전까지도 신규 발전사업 신청을 제한하여 한정된 전력망 여건에 맞춰 재생e의 분산을 유도하고, 보급 속도를 조절할 계획입니다. 더불어 이용계약 이후 사업을 진행하지 않는 허수사업자를 적발하여 관리를 강화하고, 정부-지자체-한전 합동 협의체를 구성하여 계통포화 해소를 위한 맞춤형 대책을 수립할 예정입니다.
입지여건, 양호한 인프라 등으로 인해 수요는 점점 수도권으로 집중되어 대규모 전력망 확충의 필요성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발전력이 집중된 호남권과 수요가 집중되는 수도권간 수급불균형으로 인해 이를 연결하기 위한 대규모 송전설비 건설이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수요가 특정지역에 집중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대규모 수요를 계통여유지역으로 분산하기 위한 ’전력계통영향평가‘를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24.6 예정)에 근거하여 올해 시행할 예정입니다. 기술적으로는 전기품질과 계통의 신뢰도 유지가 가능한지 중점적으로 평가하고, 비기술적으로는 지역경제 기여도, 해당지역의 낙후도 등을 평가하여 결과적으로는 전력망 최적화를 통해 국민 편익을 증대하고자 합니다.
장기적으로는 수급불균형의 근원적인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호남권 발전력과 수도권 수요를 연결하는 서해안 HVDC 계획을 수립하였고, 적기 건설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이제껏 한전에 재직하면서 업적(성과) 또는 기억에 남는 일이 있다면.
지난 30년간 전력산업관련 많은 일들을 해왔지만, 제가 94년도 송전전압격상추진반에서 근무했을때와 작년에 송변전건설단장으로 재임중 추진했던 건설패러다임 혁신업무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송전전압격상추진반에서 근무했던 시절은 1978년부터 정책적으로 추진해왔던 765kV로의 전압격상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던 때입니다. 저는 국내실정에 적합한 765kV 전력계통 구성을 위해 고창실증시험센터와 협업하여 765kV 1회선 및 2회선 실증시험선로 건설, 국산 기자재 내구성 시험, 충격전압-전류 시험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했었습니다.
그때 제가 해왔던 업무들이 765kV 당진화력 송전선로 등의 건설사업에 밑바탕이 되어 성공적으로 구축이 될 수 있었다는 데에 큰 자부심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22~’23년 송변전건설단장으로 재직시, 전력망 건설지연의 근원적 요인 해소를 위한 건설업무 패러다임 혁신업무가 제 회사생활의 가장 큰 터닝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건설사업의 근간이 되는 전촉법 개정, 국가기간망 적기건설을 위한 특별법 발의 등의 법령 제·개정, 주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보상·지원제도 구축을 위한 선하지 보상범위 확대, 협의보상 장려금 도입, 철도·도로 등과 전력망 사업을 공동으로 건설하는 선형SOC 공동개발 등의 新 건설방식 도입, 전력설비 건설정보 공개 등 총 15개의 과제를 선정하여 11개를 완료하였고, 나머지 4개의 과제는 중장기과제로 선정하여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건설뿐만 아니라 전력계통본부 전체의 패러다임 혁신으로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이루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전력계통본부 부사장 재임시 반드시 이루고 싶은 일은.
먼저, 우리나라 국가·경제 안보와 직결된 국가기간망 적기건설을 위한 제도적인 뒷받침을 만들고 싶습니다. 바로, ‘국가기간 전력망 확충 특별법’ 제정입니다.
동해안-수도권 HVDC 건설사업처럼 국가적으로 중요한 전력망 건설사업을 한전 단독의 역량으로 다수의 지자체, 주민, 정부부처와 갈등을 조정하며 사업을 추진하기에는 한계가 있는게 사실입니다.
해외사례를 보면 독일은 국가적으로 중요한 사업들을 중앙정부가 주도적으로 사업을 추진하여 신속 건설할 수 있는 특례법을 제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물론, 보상·지원도 강화하는 법안까지 제정하여 운영중입니다.
이에, 우리나라도 정부가 주도하여 국가적으로 중요한 사업들을 적기에 건설하기 위한 제도가 만들어져야 하며 국민들에게는 정당한 지원·보상을 보장함으로써 사회적 수용성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별법은 정부지원 체계, 지원·보상 등이 총망라한 법으로써 빠른 시일내에 제정이 될 수 있도록 산업부, 국회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갈 예정입니다.
두 번째로 동해안지역 발전제약을 해소하고,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등 첨단산업단지의 전력을 원활하게 공급하기 위해 ’동해안-수도권 HVDC 건설사업‘을 준공하는 것입니다.
경과지 선정 지연으로 부족한 시공기간 확보를 위해 병행공정 추진은 물론 동시다발 대규모 공사 시행에 대비 해외 송전전공 도입, 자재 운반을 위한 헬기 보유량 확대, 철탑조립을 위한 크레인 추가확보, 철탑·애자 공급망 다변화 등 특단의 대책을 수립하여 이행 중입니다.
시공공기 단축을 위한 변환소 건축물과 전력구 구조물을 공장 제작 후 현장조립을 하는 공법을 적용하여 시공을 단순화시키는 등 공사기간 단축을 위한 특별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사 역량 총결집을 위해 본사 10개 처·실이 참여하는 ’동해안-수도권 HVDC 사업추진 특별협의체‘를 구성하여 장애요인 사전 도출과 내부현안 해결을 위한 사업추진 가속화를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경영진 주재로 주기적인 현안 점검과 필요한 경우 현안 지역별 주요 이해관계자들과 직접 소통하는 등 적기 준공을 위한 현장경영 체제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현재, 민원 발생지역에 대해서는 주민들과 적극적인 대화와 소통을 위한 주민·지자체 상생협의체를 구성하여 지원사업을 강화하는 등 지역주민과 함께 상생할 수 있는 전력 설비 건설이 되도록 하겠으며, 아울러 작업자 추락, 낙하물에 의한 안전사고 등 중대재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관리를 철저히 하여 ’안전사고 발생 Zero화‘와 ’적기 건설‘ 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한번에 잡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