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발전 최초의 베트남 진출 사업, 25년간 운영·정비 역무 수행

중부발전의 베트남 첫 진출 사업인 「반퐁 발전소」의 종합준공식이 지난 13일 베트남 현지에서 개최되었다. 이날 준공식 행사에는 중부발전 김동준 미래사업단장을 비롯하여 사업주인 일본 스미토모 상사, 베트남 중앙정부 차관, 칸호아성 지방 당 위원회 비서 등 약 200여명이 참석했다.
반퐁 발전소는 베트남 중부 칸호아성 반퐁 경제 자유구역 내에 위치한 설비규모 1,320MW 발전소로 660MW 2개 호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베트남 정부가 보증하고 베트남 전력공사(EVN)와 장기 전력판매계약을 체결한 BOT(Build-Operate-Transfer)방식의 사업이다.
중부발전(이하 중부발전)은 지난 ‘19년 10월 현지 O&M법인 KVPS (KOMIPO Van Phong Power Service LCC)를 설립했으며, 향후 25년간 발전소 운영 및 정비 역무를 수행하며 수익을 창출해 나갈 예정이다.
반퐁 O&M사업은 중부발전 최초의 베트남 진출 사업으로서 중부발전의 동남아 거점국가라고 할 수 있는 인도네시아에 이어 아시아 권역 확장에 성공한 사업으로 그 의미가 깊다. 또한 현재 14명의 인력을 파견하여 우수한 발전소 운영 및 정비기술을 발휘하고 있으며 점진적 보직 현지화를 통해 베트남 현지 인력의 발전기술 역량 강화에도 힘쓸 예정이다.
사업주인 일본 스미토모 상사는 중부발전이 인도네시아에서 운영중인 탄중자티 사업의 파트너사로서 선행사업을 통해 검증된 중부발전의 O&M능력 및 해외사업 경쟁력을 높게 평가하여 본 사업에 우선협상자격을 부여했으며 중부발전은 입찰없이 수의계약으로 사업을 수주할 수 있었다.
반퐁 발전소는 ’19년 8월 착공을 시작하여 건설·시운전 기간동안 COVID-19 사태로 기자재 조달, 인력 수급 지연 등 예상치 못한 난관을 맞이했으나 중부발전 직원들과 사업주, EPC, 기자재사의 끈기 있는 노력과 리스크관리 능력을 통해 마침내 종합준공을 달성하게 됐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