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직원·노조, “해임 사유, 납득 힘들어”

한국가스공사 비상임 이사들이 이사회를 통해 현 오강현 사장 해임안 주총 상정을 결정한 것에 대한 가스공 안팎의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고유가, 기후변화협약 등으로 에너지 수급 여건이 갈수록 어려워지는 현실에서 중요 에너지원의 도입·도매를 전담하고 있는 공기업 기관장을 해임하는 것에 대해 LNG 업계는 물론, 전력·석유 등 타 에너지원 업계의 우려와 불안도 높아지고 있다.
더구나 가스공사는 지난해 사상 처음으로 1000억대 매출을 달성하고 공기업 만족도 1위를 달성했다. 또 올해에는 1월 및 3월 두차례에 걸친 LNG 도매가격을 인하하는 등 경영실적 면에서 최우수의 실적을 거두며 승승장구해왔다.
가스공 내부는 물론, 업계에서도 3월 들어 대주주인 정부가 갑자기 사장 해임안을 이사회 안건으로 상정한 것에 대해 적지 않은 충격에 싸인 분위기다. 이 때문에 해임 사유를 충분히 납득하기 보다는 가스공사 경영을 둘러싼 산자부 관료와 오강현 사장간의 장기간 이견차에 따른 갈등 심화의 결과라는 의견들이 대부분이다.
해임안 가결 직후, 가스공사 노조 측은 즉시 성명을 통해 “과거 군사정권 시절에도 없던 백색테러가 자행된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노조 측은 “그동안 정부가 입버릇처럼 외치던 공기업 경영자율권을 침해하는 것이며, 노동조합의 활동에 대한 추악한 개입”이며 “주무부처와의 정책적 대립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 무소불위의 배타적 관료주의가 빚어낸 결과물”이라고 평가했다.
독립경영체제인 공기업의 사장 신분으로 정당한 발언과 역할을 한 것을 가지고 단지 정부 입맛에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사퇴 압력을 노골화해 왔다는 게 노조 측 지적이다.
노조에 따르면 해외투자 수익에 대한 회계처리와 수급안정을 위한 도입계약 과정에서 산자부의 부당한 개입에 대한 문제 제기와 잘못된 정책에 대한 수정 요구 등 정책적 대립도 많았던 것은 사실이지만 정부 측 실수나 정책적 오류로 인한 책임을 산하기관에 전가하는 전형적인 책임회피 성향을 드러내왔던 것으로 전해졌다.
더구나 비상임 이사들과의 골프, 산자부 관료와의 골프모임 등 훨씬 빈번했던 모임에 대해서는 애써 눈감으면서 동절기 수급문제 해소를 위한 골프모임을 문제 삼는 것은 심한 ‘아전인수’식 논리의 비약이라는 주장이다.
오강현 사장이 가스공사 사장으로 부임 이후, 산자부 지침을 하달·관철하기 위해 노동조합과 끊임없이 대립해온 것은 업계에서는 잘 알려진 사실이다. 이로 인해, 주무부처인 산자부 관료들은 산하기관장으로서 자신들의 지시를 만족스럽게 이행하지 않는다는 불만을 품어온 것도 알려지고 있다.
가스공 직원들도 해임안 주총 상정의 직접적 발단이 된 이사회에서 문제로 지적된 골프회동의 경우도 과거 한갑수 사장 이래 민간발전사 사장단들과 정기적인 모임으로 지속되어 온 것이다. 고객들과 골프모임을 가져 대외 이미지를 실추시켰다는 논리는 정부가 강조해 온 고객중심의 경영, 수익성 중심의 경영을 정면으로 뒤집는 논리모순이며, 경영의 자율성을 심각히 침해하는 것이다.
가스공 노조 측은 이번 사태를 가스공사 사장 해임을 가장한 정부의 ‘노조 길들이기’ ‘우회적 노조 탄압’ 으로 규정, 적극 대처한다는 입장이다.
가스공 노조 박희병 조직국장은 “구조개편 대안을 만들기 위한 노사워크삽을 진행하고 노동조합의 대안을 제출하는 등 합리적인 노정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심지어 기존에 합의한 노동조건에 대한 후퇴조차도 감내하면서 정부정책과 조율하기 위해 노력했다”며 “이번 이사회의 사장해임 결의는 산자부의 산하기관 자율성을 말살하기 위한 횡포이자, 노조 말살정책”이라고 밝혔다.
가스공 노조 측은 △이사회 결의를 무효화하기 위한 가처분 신청 △비상임 이사 직무정지 가처분 신청 △감사원 감사 청구와 부당노동행위에 대한 노동부 고발 등 이번 결의의 무효화를 위해 노동조합이 할 수 있는 모든 법?제도적 조치들을 취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