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민간기업 최초
연간 115만톤 공급

포스코가 4일 국내 민간기업 최초로 LNG(액화천연가스)터미널을 준공함에 따라 자가 사용 LNG 도입을 더욱 원활히 수행할 수 있게 됐다.
LNG터미널은 해외에서 LNG 전용선으로 들여온 액체 상태의 LNG를 탱크에 저장한 후 기화 처리해서 공급하는 설비다.
지난 4일 개최된 준공식에는 조환익 산업자원부 차관, 박준영 전남도지사, 우윤근 국회의원, 김문환 전기위원회 위원장, 이성웅 광양시장, 앤 퀸(Anne Quinn) 영국 BP그룹 부회장 등 초청인사들과 이구택 회장을 비롯한 포스코 임직원 등 350여명이 참석했다.
포스코 LNG터미널은 광양제철소 인접 9만평 부지에 10만㎘ 규모의 저장탱크 2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연간 최대 170만톤의 LNG를 저장, 공급할 수 있다.
포스코는 광양 LNG터미널을 통해 연간 115만톤의 LNG를 직도입해 포항제철소에 30만톤, 광양제철소에 25만톤과 SK그룹의 케이파워(K-Power) 발전소에 60만톤을 각각 공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포스코는 지난 2004년 7월 인도네시아 탕구컨소시엄과 장기 LNG 직도입 계약을 체결했고, 지난 5월에는 LNG 전용선이 광양 LNG터미널에 첫 입항해 시운전을 위한 LNG가 하역된 바 있다.
광양 LNG터미널 준공으로 포스코는 포항과 광양 양제철소에 저가 LNG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게 돼 원가경쟁력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포스코 이구택 회장은 이날 기념사에서 “이번 LNG터미널은 국내외적으로 더욱 강화되는 환경규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건설됐으며, 이를 통해 제철소 사용 연료를 청정 연료인 LNG로 대체함으로써 환경개선을 통해 지역사회와 더불어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