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측 “합리적 사안” 추진 의사에 노측 “생활기반 흔들” 강력 반대

‘5조 3교대’ 시행을 놓고 대립각을 펼쳐온 발전노사가 이번엔 순환근무제 시행을 놓고 다시 한번 맞붙었다.

한전과 달리 발전회사는 지난 2001년 분리 후 순환근무를 실시하지 않고 있다. 그런데 지난달 22일 남부발전 사측이 순환근무를 시행하겠다고 밝혀 노조측이 강력 항의하고 나선 것.

남부발전 사측은 “한전에서 분리되기 전에는 순환근무를 시행해 왔고, 직원 중에는 이를 희망하는 경우도 많다”고 밝히고 “사실 서울에 있던 가족이 부산으로 이사를 갈 경우, 근무지를 부산으로 전환해 주는 것이 더 합리적인 것 아니냐”며 순환근무제 시행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사측은 “발전기기의 종류나 운영방식 등이 다르다고 할지라도 교육 등을 통해 충분히 해결할 수 있고, 직원 개인의 능력개발 등을 위해서라도 좀더 다양한 환경에서 근무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남부발전 노조측은 순환근무는 조합원의 생활기반을 흔드는 것으로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특히 노조측은 ‘조합원 강제이동저지’를 내세우며 천막농성, 출근선전전, 중식집회 등을 벌이고 있으며, 사측이 순환근무안을 폐기하지 않는다면 단호한 투쟁으로 맞서겠다고 밝혔다.

이러한 움직임에 발전노조 전체가 가세하고 있어 그 대립은 더욱 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발전노조 측은 6대 요구(임금제도개선을 통한 실질임금 쟁취, 인력충원을 통한 5조3교대 쟁취, 해고자 원직복직, 5직급4등급 운영제도 개선, 상시업무종사자 정규직화, 부족인력충원) 관철을 위한 출근선전전 및 중식집회가 지부별로 개최하고, 5개본부와 중앙은 본사앞 광장에서 남부발전본부의 순환근무 폐지를 위한 중식집회를 겸해 공동으로 개최했다.

특히 이 자리에서 남부발전본부 김현동 본부장은 “사측이 끝내 순환근무를 폐지하지 않는다면 ‘사장 불신임과 명령 불복종 운동’을 노조에서 전개하겠다”고 밝혀 그 논란은 더욱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