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전력기술 영문 홍보자료 발간

한전은 적극적인 기술개발을 통해 세계 5위권 수준의 전력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특히 송변전 분야의 경우 세계 최초의 765kV 2회선 송전선로 건설을 비롯해 최신의 각종 변전소 설계·시공기술 등을 확보, 세계 최고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최고의 기술을 해외에 널리 수출하기 위해 한전이 ‘KEPCO's World Class Core Technology’라는 영문 홍보자료<사진>를 만들었다. 한전은 이를 해외시장개척에 널리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이 책자에 소개된 한전의 전력기술을 간단히 정리해봤다.

◇ 세계 최초 765kV 2회선 송전선로 구성 및 운영 = 세계적으로 765kV급 송전선로를 운영하고 있는 전력회사는 한전을 포함해 9개사이나 2회선을 운영하는 곳은 한전이 유일하다. 한전은 2003년 세계 최초로 2회선 송전선로를 가압, 운전중으로 765kV 1,2회선 송전선로 설계 기술 및 설비를 보유하고 있다.

◇ 세계 최초 장거리 해상 송전선로 건설 = 육지와 섬사이의 바다를 해월하는 송전선로가 일부 구성돼 있으나, 해상에 직접 송전선로를 설치한 경우는 한전이 처음이다. 한전은 345kV 영흥 송전선로 건설을 성공리에 마무리하면서, 세계 최초로 해상철탑 설계 및 시공기술을 확보했으며, 주요공법 등도 자체개발해 확보한 상태다.

◇ 765kV 송전선로용 전선 및 철탑, 금구류 자체개발 = 한전은 765kV 건설사업을 추진하면서, 6Bundle 전선, 환경조화형 강관철탑, 2련현수 60톤용 등 6종의 애자장치용 금구류, 765kV용 조립식 점퍼장치, 스페이서댐퍼 등을 자체 개발해 사용 중이다.

◇ 세계 최초·유일의 765kV 옥외 Full GIS형 변전소 건설·운영 = 미국과 남아공에서 GIS형 변전소를 건설한 실적이 있으나, 주요 해외 765kV급 변전소는 옥외철구형 변전소이다. 그러나 한전은 현재 5개 변전소에 대해 옥외 Full GIS형으로 건설, 운영중에 있다. 특히 이는 부지면적이 약 3만평으로 옥외철구형 약 20만평에 비해 15%에 불과하다.

◇ 세계 최고 수준의 800kV급 2점절 가스절연개폐장치 개발·운영 = 타 전력회사의 경우 대부분 옥외철구형변전소 형태의 Live Tank Type의 8점절 가스차단기가 사용중이다. 남아공의 ESKOM이 정격전압 800kV, 차단전류 50kA, 정격전류 5000A, 4점절 차단방식의 GIS를 설치해 운전중이다. 하지만 한전은 국내 기술로 지난 98년 정격전압 800kV, 차단전류 50kA, 정격전류 8000A, 2점절 차단방식의 세계 최고수준의 GIS를 개발, 운영하고 있다.

◇ 기타 = 한전은 이외에도 세계 초초의 단상 2분할 765kV급 변압기를 개발해 운영중에 있고, 지하변전소내 가스절연변압기도 일본에 이어 두 번째로 개발설치, 운영중이다. 또 독일, 일본, 네덜란드에 이어 4번째로 345kV XLPE 전력케이블을 개발, 장거리 설치에 성공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