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절약 전문기업(ESCO)인 (주)세광에너텍(대표 조경애)은 미래형 에너지 절약 기술의 연구, 개발 및 이를 적용한 제품의 생산판매에 매진하고 있는 무전극램프 시스템 전문기업이다.
세광은 우수한 인재와 첨단 시험설비를 갖추고 에너지 절약제품의 고기능화, 복합화를 통한 품질향상을 적극 전개해 혁신적인 에너지 절약제품의 공급을 하고 있다. 또한 에너지 비용은 물론 유지보수 비용의 절감을 통해 원가경쟁력을 확보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세광의 주력제품인 무전극램프 시스템은 기존의 램프와 달리 가스가 봉인된 벌브 내부에 전극(필라멘트, 발광판)이 없는 대신 벌브 외부에 페라이트코어가 장치된 램프이다. 이 페라이트코어에 고주파 스위칭이 가능한 특수 인버터(무전극램프 안정기)로부터 에너지가 공급되면 램프의 자계가 발생해 벌브내부의 봉인가스를 유기시켜 발광되는 원리를 이용하고 있다.
이 램프는 기존 방전등 대비 35%이상의 에너지가 절감되고, 장 수명 덕분에 유지보수비를 아낄 수 있다. 또한 점?재등시간이 짧고 깜빡거림이 없어 눈의 피로를 감소시켜주고, 고연성을 이용해 자연색에 가장 가까운 빛을 연출한다.
무전극 램프 시스템은 이와 같은 특징 때문에 접근이 용이하지 않은 위험, 고소 지역이나, 터널 등의 지하차로, 각종 지하시설(주차장 등), 군중이 밀집하는 지역의 비상조명 등에 사용하기에 좋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