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냉-난방 신규사업 소개

에너지 전시회에 참여하는 9개 공공연구기관 중 하나인 한국지역난방공사(대표 김영남)는 지역난방사업의 효율적인 수행을 통한 에너지 절약과 환경개선으로 국민생활의 편익을 증진하고자 설립된 기관이다.
지역난방공사는 이번 전시회에서 공사의 주요사업인 지역냉?난방사업과 신규사업인 구역형집단에너지사업, 전기사업, 신재생에너지사업의 특징과 추진현황 등을 설명할 예정이다.
지역난방은 아파트 및 건물 등에 개별 열생산 시설을 설치하지 않고 대규모 열생산 시설에서 생산된 열과 온수를 대단위 지역에 일괄적으로 공급하는 방식을 말한다. 또한 지역냉방은 난방 공급을 위한 열, 즉 온수를 이용해 건물에 설치된 흡수식 냉동기를 통해 냉방을 공급하는 시스템이다. 이와 같은 냉?난방 방식은 기존방식에 비해 전기와 열을 동시에 생산하므로 에너지 효율이 2배가량 높고 오염방지시설 설치, 프레온가스 미사용 등으로 인해 대기오염물질을 급격히 감소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 외 추진중인 신규사업으로는 건물밀집지역의 일정 건물군을 대상으로 소형열원과 전기를 일괄적으로 공급하는 구역형집단에너지사업(CES:Community Energy Supply System)을 비롯해 기후변화협약에 대비한 쓰레기소각열, 태양광, 태양열, 풍력, 바이오 등의 신재생에너지사업과 전기사업 등이 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