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위 통신선 포화 / 안정적 전력공급 차질 우려

정보통신부가 내년부터 각 가정에 광인터넷망(FTTH)을 구축, 오는 2007년까지 전국 가정 의 90%에 평균 20Mbps급의 초고속인터넷을 보급하겠다고 천명한 가운데 'FTTH'를 실현하기 위한 실질적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새로운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즉 'FTTH(Fiber To The Home)'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광케이블을 각 가정에 연결해야 하는데 한전의 전주를 이용하거나 도로를 굴착해 통신망을 구축하는 것은 이제 포화상태에 이르렀다는 게 업계의 공통된 지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전주사이에 통신선로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관할 한전 사업소의 승인을 얻어야 하지만 승인 과정이 까다로워 원활한 통신서비스 제공에 차질이 빚어질 때가 많다"고 밝혔다. 그는 "이에 따라 어쩔 수 없이 전주를 무단으로 사용해야 하는 경우도 생긴다"고 말했다.

그러나 전주를 임대하고 있는 한전의 경우 사전 승인없이 설치된 통신선로를 결코 방치할 수 없다는 '원칙론'을 고수하고 있다.

한전 관계자는 "전주 한 개당 전력공급선 이외에 추가로 설치할 수 있는 통신선로는 모두 12개이며 무게에 따라 추가로 설치할 수 있는 선로도 18개로 한정돼 있다"며 "그러나 통신사업자들이 기준을 넘어서 무분별하게 통신선로를 설치함으로써 전력설비 안전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무단 설비를 그대로 방치할 경우 안정적인 전력공급에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도로굴착을 통한 광케이블 포설도 많은 문제를 드러내고 있다.

서울시에 따르면 최근 5년간 도로굴착 허가건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여왔으며 이중 상당부분이 초고속인터넷 개통을 위한 광통신케이블 매설에 관련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서울시 의회 K의원은 "잦은 도로굴착에 따라 막대한 지자체 예산이 낭비되고 있으며 교통체증과 민원을 발생시키는 주요인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에 따라 전주에 걸치거나 땅을 파지 않고도 통신선로를 구축할 수 있는 대체 공법 개발이 시급하다"며 "정부와 업계가 관련 기술을 개발하는데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밝혔다.


2003. 1. 30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