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근로자의 날’ 은탑산업훈장 수상
직장 동료 고마워 … 회사 발전 ‘헌신’

“저 보다 훌륭하신 선후배가 많이 계신데도 불구하고 능력이 부족한 제가 은탑 산업훈장을 수상해 송구스러운 마음뿐입니다. 앞으로 우리나라 전력산업 발전을 위해 더욱 열심히 잘하라는 채찍질로 알고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월 1일 ‘근로자의 날’을 맞이해 지난달 28일 경기도 과천 정부청사에서 은탑 산업훈장을 수상한 한전 전남지사 이종현 배전부장은 전력산업 현장에서 묵묵히 맡은 바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동료들의 덕분에 명예스러운 은탑 산업훈장을 수상했다며 겸손하게 수상의 공(功)을 회사 직원들에게 돌렸다.

지난 78년 8월 한전에 입사한 후 28년 동안 전력인의 외길을 걸어 온 이 부장의 수상 소감은 남다르다.   

이 부장은 전력산업 현장에서 우리나라 산업 활동의 혈관이라 할 수 있는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대민봉사활동을 위해 몸과 마음을 사리지 않은 대표적인 전력인의 표상이다.

“지난 28년 동안 전력인의 길을 걸어오면서 직원들과 함께 정전선로를 신속하고 빠르게 복구해 지역주민들이 편안히 생활하는데 도움을 준 일이 가장 보람으로 남습니다.”

지난 2000년 초 태풍 루사와 매미로 인해 대규모 전력설비가 피해 발생시에도 배전설비를 관리하는 총괄책임자로서 현장직원과 협력업체 종사자들과 함께 신속한 전력설비 복구에 나서 재해로 인한 정전지역을 한치의 오차도 없이 신속히 복구하는데 온 몸을 아끼지 않았다.

또한 이 부장은 탁월한 지휘 통솔력으로 근무지 마다 무재해 사업장을 달성했을 뿐만 아니라 지난 96년 ‘사내 발명왕’으로서 선정된 후 총 12건의 출원해 연간 171억원의 비용과 원가를 절감하는데도 크게 기여했다.

이와 함께 사내 불우이웃돕기 단체인 ‘희망회’ 회장을 역임하는 동안 소년소녀가장, 무의탁노인, 지체장애인, 신애원, 소록도 한센병원 전기설비 무료보수 등 각종 복지단체를 직접 방문해 봉사활동을 펼치고, 평소에도 헌혈운동에 앞장서 몸소 이웃사랑을 실천하고 있는 봉사인으로 평판이 자자하다.

“어렵고 힘든 여건 속에서도 자녀들이 올바르게 성장하고 가정이 화목할 수 있도록 몸과 마음을 아끼지 않고 열심히 내조(內助)한 아내에게 수상의 영광을 돌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특별히 남들 보다 잘해 준 것도 없는데 훌륭하게 성장한 두 딸들에게 다시 한번 고맙다는 말을 하고 싶습니다.”

전력인의 아내로서 고생길을 마다하지 않은 아내와 두 딸들에게 진심으로 감사한 마음을 전해주고 싶다고 인터뷰 소감을 마쳤다.

이 부장은 박인숙 여사 사이에 관옥, 귀옥 두 딸을 두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