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개발사업으로 정유사 등과 공동 진행할 듯

정부가 바이오에탄올 도입에 박차를 가한다.

산업자원부는 휘발유 차량에 사용할 수 있는 바이오에탄올의 국내 도입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해 바이오에탄올 유통시스템에 대한 실증연구사업을 추진키로 했다고 지난 10일 밝혔다.

산자부는 이를 위해 국비 25억원을 지원, 신·재생에너지 기술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오는 6월까지 주관기관을 선정하고 7월부터 사업에 착수한다.

고유가에 따른 에너지 공급선 다변화와 교토의정서 발효로 이산화탄소 감축이 세계적 이슈로 떠오르는 가운데 휘발유 대체재이자 친환경 연료인 바이오에탄올은 미국, 유럽 등에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바이오에탄올은 사탕수수, 옥수수, 감자 등을 주 원료로 한 것으로 휘발유 사용량의 20~25%까지 혼합해 사용할 수 있다.

브라질에서는 이미 신차 구매 차량의 절반 가량이 바이오에탄올을 사용하고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경제적, 기술적인 문제 등이 걸림돌로 작용해 아직 실용화되지는 못했다.

즉, 바이오에탄올 도입을 위해서는 선결해야할 문제들이 아직 남아있다.

김신종 산자부 자원정책실장은 “경제적인 측면에서는 유가가 80∼90달러 수준에 이르러서야 가격경쟁력이 있을 것”이라며 “전량 수입에 의존해야 하는 만큼 공급안정성과 수요증가에 따른 가격 안정성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기술적으로도 휘발유 자동차에 10%의 에탄올을 홉합하는 데는 문제가 없으나, 일정량 이상의 수분이 혼입되면 휘발유와 에탄올읠 상분리 형상이 발생해 연료로 사용이 불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에너지기술연구원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바이오에탄올과 휘발유를 혼합해 사용하려면 물을 차단해야 하며, 이는 위해서는 수분유입 방지를 위한 밀폐형 저장탱크 사용, 최종 출하시점에서 에탄올과 휘발유의 라인브랜딩 등 별도의 추가보완 조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에 정부는 내년까지 자동차 및 정유업계와 유통시스템 개선 방향 등을 논의한 뒤 경제적 타당성이 있으면 바이오에탄올 이용에 나설 방침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