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 에너지관리체제인 EQM 포럼 개최

이제는 기업활동에도 에너지효율을 고려해야 하는 시대가 왔다.

에너지관리공단(이사장 김균섭)은 새로운 에너지관리체제인 에너지경영 이념을 산업계에 효과적으로 확산시키기 위한 ‘에너지경영(EQM, Energy Quality Management) 포럼’을 17일(수) 경남 창원 컨벤션센터에서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에너지관리공단 김균섭 이사장, 경상남도 이주영 정무부지사, LG전자㈜ 창원공장 권택률 상무 등 산업계 CEO와 에너지담당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EQM과 에너지관리 및 산업체 EQM 추진방안, 에너지경영 혁신사례 등의 주제발표와 에너지절약을 통한 경영합리화를 모색하기 위한 토론의 장이 마련됐다.

에너지경영(EQM)이란 기업활동의 전 부문이 에너지 효율이라는 측면에서 관리돼야 한다는 이념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기업은 투자 순위 결정시 에너지이용 효율 향상 등의 에너지 측면과 친환경 기업이미지 고양과 같은 환경적 측면, 투자 경제성 확보 및 효율적인 생산체제 유지와 같은 경제적 측면 등 3E(Energy, Environment, Economy)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또한 회사 전부서가 주기적으로 에너지절약활동에 제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에너지경영관리 체제인 에너지절약위원회의 구축을 통해 경영합리화를 이룰 수 있다는 새로운 기업경영 이념이다. 

에관공 관계자는 “향후 ESP(Energy Saving through Partnership, 에너지절약 기술정보협력사업) 활동사를 중심으로 EQM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실시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 다양한 EQM 우수사례들을 끊임없이 발굴해 EQM운동을 전 산업계로 확산시킬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전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